인스타팔로워늘리기 어렵지 않습니다. 지금부터 알려드리는 방법으로만 수행하셔도 1000명까지는 거뜬하게 만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글에서는 단기간의 팔로워를 늘리는 방법에서 그치지 않고 그 이후 성장 가능한 인플루언서가 되기 위한 방법에 대해 작성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잘 모르지만 SNS(Social Networking Service)가 발달한 해외에서는 이미 널리 알려진 정보를 포함하여 기본적인 인스타그램 팔로워 늘리는 기술들에 대해서 조사하여 여러분들에게 제공합니다.
1. 인스타그램 팔로워의 유형
인스타그램 팔로워의 유형에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가짜 팔로워, 유령 팔로워, 진짜 팔로워입니다. 가짜 팔로워는 보통 봇이나, 가짜 계정들을 일컫습니다. 유령 팔로워는 가짜 계정은 아니지만 소통을 할 수 없는 인스타그램을 떠난 계정이며, 우리가 정말 확보해야 하는 것은 진짜 팔로워 들입니다.
매크로형식의 팔로우와 좋아요를 통해 팔로워를 늘릴 수는 있지만 이는 한계가 있습니다. 초반에는 통 할지 몰라도 여러분이 원하는 인플루언서급의 팔로워를 만들기 전에 인스타그램 운영정책에 의해 정지를 당하거나 페널티를 받아 인스타그램을 떠나게 되실 겁니다.
2. 인스타팔로워늘리기 6가지 방법
1) 계정을 비즈니스 프로필로 만드세요
처음 프로필을 생성할 때부터 개인계정보다는 비즈니스 계정을 만드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개인계정은 계정명을 만들 때 성과 이름을 나누어 만들지만 비즈니스 계정은 한 줄의 계정명으로 만드실 수 있습니다. 또한 비즈니스 계정의 경우 관리자를 따로 둘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본인의 인스타계정 게시물 및 댓글을 다른 사람이 대리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프로필로 전환하는 방법
- 인스타그램 프로필에서 오른쪽 상단 삼단바를 클릭합니다.
- 상단 첫 번째의 설정 및 개인정보를 클릭합니다.
- 스크롤을 최하단으로 내려 계정 유형 및 도구를 클릭합니다.
- 프로페셔널 계정으로 전환을 누릅니다.
2) 콘텐츠 발행 시간을 일정하게 정하세요
해외의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반드시 지키는 부분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게시물을 정기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올리는 것인데요, 단순히 내가 게시할 상황이 되어야만 게시하는 것이 아닌 정기적으로 팔로워들과의 소통을 위해 게시물을 발행하는 것입니다. 연구에 따르면 인간에게 일정하게 어떤 것에 노출되었을 때 그것에 대한 신뢰감 과 안정감을 더욱 느낀다고 합니다. 이런 심리를 최대한 이용하라고 인플루언서들은 말합니다.
인스타그램 전문 사이트 HUBSPOT 조사에 따르면 가장 게시물을 게시했을 때 반응이 좋은 시간 때는 오후 6시부터 오후 9시까지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오후 8시가 가장 반응이 좋았던 시간 때이며, 가장 좋은 요일은 금요일 이고 그다음이 토요일과 수요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가장 나쁜 시간 때는 오전 6시부터 오전 9시로 나타났는데요, 이건 전 세계 공통된 통계입니다.
그러니 황금 시간 때에 올릴 게시물을 예약기능을 사용하여 꾸준하게 업로드하고 팔로워들과 소통함으로써 여러분은 인플루언서가 되는데 한걸음 나 아가실수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되는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여기를 눌러주세요.
3. 사진 및 편집에 더욱 신경 쓰세요
인스타그램의 경우 콘텐츠의 품질을 굉장히 따지는 편입니다. 대량 생산보다는 하나 하나의 품질에 초점을 맞추는 방향으로 소셜네트워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트위터와는 다르게 인스타그램에서 올려선 안될 사진이라든지 저품질의 사진을 올릴 경우 가차 없이 페널티를 받게 됩니다.
그래서 우리는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사진에 대해서 신경을 더 많이 써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인스타그램은 전반적으로 콘텐츠의 품질이 높아서 그에 따라 보는 안목도 까다로울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하여 인스타그램에서 사진을 업로드할 때 인스타그램 기본 편집기능으로는 대중들을 만족시킬 수 없습니다.
※ 사진을 찍은 뒤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추천 사이트 몇 군데를 추천해드리겠습니다.
https://www.adobe.com/products/photoshop-express.html/바로가기
4) 일관된 여러분의 브랜드를 갖추세요
여러분들의 충실한 팔로워들을 모으기 위해서는 일관된 주제와 일관된 말투, 일관된 목소리를 통해 여러분을 브랜딩 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어떤 카테고리를 잡느냐에 따라 무거운 목소리가 될 수 돈 있고 재미있고 재치 있는 목소리가 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유명인플루언서나 연예인을 보면 어느 정도 본인만의 색깔과 톤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브랜드가 뭐 하는 곳인지 내가 어떤 사람인지에 대해서 대중들에게 각인시켜 주는 행위를 반복하셔야 여러분의 브랜드에 대해 대중들이 신뢰를 하고 안정감을 갖게 될 수 있습니다.
5) 최신 콘텐츠 경향 따라잡기
요즘 소셜미디어의 트렌드는 짧은 영상입니다. TIKTOK, 유튜브 쇼츠, 인스타그램의 릴스 등 많은 콘텐츠들이 1분 이내의 짧은 영상으로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광고주들에게 설문조사를 한 결과 소셜네트워크 시장에서 이미지 형식의 포스팅보다 짧은 형식의 동영상이 더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이라고 체크한 비율이 85%에 달했으며, 95% 마케터들이 앞으로 릴스 형식의 짧은 영상 제작에 더 많은 비용을 투자가 진행될 것이라고 예상했습니다.
조사 결과 일반 포스팅보다 릴스로 된 영상 콘텐츠에 광고비가 더 높은 가격으로 책정되었습니다. 인플루언서 단가표가 궁금하시면 여기를 클릭해 주세요.
이렇게 바뀌는 포스팅 경향에 맞춰 유연하게 바뀌어 나가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는 릴스가 각광받고 있지만 또 다른 콘텐츠 방식이 생겨난다면 겁먹지 않고 그에 맞게 본인의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개발해 나가야 한다고 해외 인플루언서들은 말합니다.
6) 가짜 인스타 팔로워를 구입하지 마세요
많은 분들이 단기간에 팔로워 수를 늘리고 싶은 욕심에 가짜 인스타 팔로워를 구입하여 펄로워 수를 늘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추천해 드리지 않습니다. 해외 인플루언서들이 말하길 인스타그램의 정확한 알고리즘은 알 길은 없지만, 가짜 인스타 팔로워를 인스타그램 알고리즘은 비교적 정확히 잡아낸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가짜 팔로워들을 제거해야 하는 게 인플루언서로써 성장하는데 훨씬 도움이 된다고 입을 모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은 여러분의 팔로우 수만을 고려하는 게 아닌 얼마나 그 팔로워들이 얼마나 반응하고 활동을 하는지까지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도덕적인 측면을 떠나서 장기적으로 봤을 때 여러분이 인스타그램에서 성장하는데 방해만 되는 요소일 수 있습니다.
3. 결론
이상으로 인스타팔로워늘리기에 대해서 알아 보았는 데요, 많은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되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