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루언서 단가표(인스타그램 스레드 수익유형 완벽 정리) 2023.ver

 

인플루언서 단가표 1

 

1. 인플루언서 단가표

 

지금 전 세계는 소셜 네트워크의 세계라 불러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소셜 네트워크가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소통하고 공감하며 현재 유행하고 있는 트렌드를 인식하고 그것을 따라갑니다. 이런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 소위 인플루언서라는게 생길 수밖에 없는 구조인데요, 결국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준다는 건 돈이 몰린다는 의미와 일맥상통합니다.

 

sns 사용률

 

1) 인플루언서 성장 배경

 

지금 우리 주변을 보더라도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이용해 본 적 없는 사람은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사람들이 SNS에 시간을 소비하고 있습니다. 와이즈앱의 발표에 따르면 한국인이 한 달 동안 가장 오래 사용(MAU)하는 앱은 인스타그램으로 한 달에 대략 58억 분의 시간을 소비하고 있으며 하루 이용자는 1867만 명으로 추정하고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하지만 이건 2021년 기준으로 현재는 더욱 많은 사람들이 SNS를 이용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시장 현황

한국에서 소셜 네트워크 시장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으며 지난 2021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는 15조 원정도 추산하는데 이중 절반이 온라인 광고비라고 공정거래위원회는 발표한 바 있습니다. 디지털 마케팅 플랫폼인 나스미디어 발표에 따르면 인플루언서 시장은 2021년 2조 원으로 추정되었고 이후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여 2023년 현재에는 인플루언서 단독 시장무려 7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인플루언서 시장이 디지털시장(7조 5천억)을 넘어선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인플루언서들의 온라인 마케팅 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함에 따라 광고주들의 SNS에 대한 광고비 지출은 더욱 늘어날 수밖에 없으며, 앞으로 여러분이 새로운 인플루언서가 될 기회가 열리게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인플루언서 팔로워 수에 따른 유형 사진

인플루언서 계층도

인플루언서는 팔로워 수에 따라 위 사진과 같이 몇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물론 팔로워수가 절대적인 대중들에 대한 영향력을 보장하는 척도는 아닙니다. 하지만 보통 이것을 기준삼아 광고주들은 본인들의 상품을 홍보해줄 인플루언서들을 섭외합니다. 인플루언서의 팔로우 수에 따라 4가지 정도로 분류 할 수 있는데 이들은 각각 어느정도 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되는 법(링크)에 대해서 궁금 하신분들은 링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메가(MEGA) 인플루언서100만 명 이상의 팔로워를 가진 가장 영향력 있고 트렌드를 만들어 나가는 SNS이용자를 뜻합니다. 보통 연예인이나 운동선수, 가수들이 이에 해당하며 수백만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만큼 광고 단가가 매우 높습니다. 일례로 세계적인 축구스타 크리스티아누 호날두(Cristiano Ronaldo)의 경우 한 번의 포스팅 비용이 한화로 18억에 달하는 큰 금액을 받습니다.

 

매크로(macro) 인플루언서는 수십만의 팔로워를 가진 중견급 인플루언서를 뜻합니다. 보통 특정 분야에서 가장 독보적으로 두각을 나타내는 인플루언서들이 많습니다. 메가인플루언서만큼은 아니지만 특정 분야에서 만큼은 고품질의 콘텐츠를 만들어 냄으로써 메가 인플루언서만큼의 영향력을 행사할 때가 있습니다.

 

마이크로(micro) 인플루언서는 몇만 정도의 팔로워를 보유한 중소 인플루언서를 말하는데, 특정분야에서 유명인사 정도는 아니지만 나름대로의 팬 심을 바탕으로 영향력을 행사합니다. 보통 취미에서 시작해 꾸준히 팔로워를 늘려 마이크로인플루언서가 되는 경우가 많으며 오랜 기간 소통을 해온 만큼 팔로워 이탈률이 적다는 특징이 있어, 요즘 트렌드는 광고주들이 제일 선호하는 유형의 인플루언서입니다. 홍보비용은 유명 셀럽에 비해 저렴하지만 충성심 높은 팔로워들을 보유하고 있어 홍보 효과가 분산되지 않고 집중되기 때문입니다.

 

ㅇ나노(nano) 인플루언서는 대략 1만 이하의 SNS유저들을 뜻하며 다른 인플루언서들에 비해 영향력은 적지만 팔로워들과 가장 서슴없이 다가갈 수 있는 단계로 좋은 관계를 가진 팔로워들을 보유한다면 가장 신뢰도 높은 광고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3) 인플루언서 단가표(수익 유형)

 

인플루언서 단가표는 인플루언서가 활동하는 플랫폼에 따라 가격이 상이합니다. 정확히 이렇다 할 정도로 정해진 지표는 없지만 여러 마케팅 사이트에서 단가를 확인하여 추정은 가능합니다. 인플루언서 단가에는 많은 요소가 영향을 미치는데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부분은 그 인플루언서가 보유하고 있는 팔로우 수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팔로우 수가 절대적인 지표가 될 수는 없습니다만 마케팅 단가를 책정하는데 중요한 기준은 될 수 있습니다.

 

요즘은 팔로워 퀄리티도 인플루언서 단가표를 결정짓는데 크게 영향을 주는데 인플루언서가 팔로워들과 얼마나 소통을 하는지, 팔로워 반응도, CTR(클릭수)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단가가 결정되게 됩니다. 고객여정지도(CDJ)를 보면 고객들은 제품에 친밀감을 느끼고 구매하여 만족할 경우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이 생기게 됩니다.

 

CDJ(Consumer Decision Journey)란 소비자들이 제품을 인지하여 정보를 수집하고 구매에 이르는 과정을 뜻하는 것으로 그동안 많은 모델이 제안됐지만, 온라인 시장에서의 정보 탐색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모델로 자리 잡은 모델입니다.

 

인플루언서는 고객여정지도(CDJ)모델에 따라 팔로워들에게 제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친밀감을 부여해 줄 수 있는 역할을 하여 제품 구매 흐름을 가속화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부분을 가장 충실히 이행해 줄 인플루언서를 광고주 입장에서는 항상 찾고 있으며 높은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함께 일하고 싶어 합니다.

 

인플루언서 단가표

피처링에서 발행한 “2023 인플루언서 마케팅 트렌드 #instagram 편”에서 인플루언서 단가표를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 이외에도 여러 마케팅 사이트를 조사해 본 결과 나노 인플루언서의 경우 발행물 한 개당 3~5만 원 정도 수입을 받을 수 있고 마이크로/매크로 인플루언서의 경우 한 개당 적게는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에 이르는 단가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피드보다는 릴스의 단가가 좀 더 높은 경향을 보였는데 아무래도 사진보다 영상이니 만큼 촬영하고 편집하는 등 전문적인 기술이 들어가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또한 비주얼 인플루언서들의 단가가 높게 책정이 됐는데 화장품/의류에 대한 수요가 많은 만큼 단가가 높은 것으로 확인 됐습니다. 인플루언서들의 활동 분야에 따라 단가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보통 평균적으로 최소 1만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해야 광고주들의 오퍼가 오게됩니다. 즉, 인플루언서의 팔로우 숫자,신뢰성과 전문성, 호감성등을 얼마나 갖추냐에 따라 단가는 많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인플루언서 단가표 결론 및 정리

 

이상으로 인플루언서 단가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앞으로 더욱 성장하게 될 소셜 네트워크 시장에 편승하여 많은 분들이 새로운 인플루언서가 되어 부자의 길을 걷게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인플루언서 단가표 포스팅을 마치며 다음에는 인플루언서가 되는 방법과 해외에서 알려진 인플루언서가 되어 돈 버는 비법에 대해서 포스팅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이렇게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앞으로 좋을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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