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핵 수술 안하면??(치핵 자연 치유 2가지 방법 공개)

치핵 수술 안하면

치핵 수술 안하면??? 현대인들의 고질병 치질로 인해 정말 많은 분들이 고생하고 계시죠. 어디 가서 아프다고 쉽게 얘기도 할 수도 없고 한번 심해지기 시작하면 걷기도 힘들 정도가 됩니다. 하지만 수술로 제거하기에는 인터넷에 수술 후기를 들어보니 겁부터 나시죠.

 

그렇다면 치핵 수술 안하면 어떻게 될까요?? 정답은 현재 여러분의 상태에 따라서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고 치핵 자연 치유 2가지 방법을 통해 자연 치유를 해볼 수 도 있습니다.

 

1. 치핵 수술 안하면?

 

1) 치핵이 생기는 원인

치핵 수술 안하면
source : Wikimedia Commons

 

 

치핵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가장 대표적으로 복압입니다. 우리가 화장실에 오래 앉아 있거나 쪼그려서 오래 무언가 일을 할 경우 우리 배에 복압이 상승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행위들을 통해 복압이 상승하면 항문에 혈류가 몰려들게 됩니다.

 

여러분이 배에 힘을 주어 복압이 상승하게 되면 항문에 있는 정맥에 혈류가 모여들게 되고 혈관이 팽창하며 피가 고이게 되는데요, 거기에 염증이 생기면 흉살이 생기고 점점 더 부피는 커져나가 결국 치핵이 되게 됩니다. 치핵이 심해질 경우 치핵이 터지게 될 수도 있습니다.

 

치핵을 터트리면(링크)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글이 궁금하신 분은 링크를 눌러 주세요.

 

2) 치핵 수술 안하면

 

그렇다면 만약 치핵 수술 안하면 어떻게 될까요?? 치핵은 심한 증상에 따라 1~4기로 나눌 수 있는데요, 보통 1~2기 까지는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치핵 자연 치유를 유도합니다.

하지만 치핵의 정도가 심해져 4기까지 진행되어 살이 썩게 될 경우 위급하게 수술을 해야 할 수 있습니다.

 

1~4기를 나누는 기준은 아래와 같으며 본인이 어디에 해당하는지를 자가진단 해보시고 병원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하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 1기 단순히 피만 피치는 정도(치질 초기증상)
  • 2기 배변 시 가끔 뭔가가 나왔다가 들어가는 정도
  • 3기 저절로 들어가지 않아 손으로 넣어야 하는 경우 – 수술이 필요한 단계
  • 4기 항상 튀어나와 썩기도 하는 경우

 

3) 치핵 수술 하면

 

수술을 할 경우 2주에서 한 달가량 수술 회복 및 관리 기간을 가져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수술 후 많은 고통을 느끼시는 데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보통 치핵을 앓은 지 오래됐거나 증상이 심한 경우 고통이 더 오래가는 경향을 보입니다.

 

무통 주사와 진통제, 좌욕을 통해 통증을 줄 일수 있으며, 수술을 하고 몇 주간은 의자에 앉는 것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채소, 과일 등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을 섭취해야 변이 부드러워져서 통증을 줄 일 수 있습니다.

 

2. 치핵 자연 치유

 

심하지 않은 치핵의 경우 자연 치유를 먼저 시행해보시는 걸 추천해 드리는데요, 어차피 수술을 하시고 1달 가량은 관리를 하셔야 하니 현재 상태가 치핵이 심해서 당장 수술을 해야 하지 않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치핵 자연 치유를 해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1) 배변 훈련

 

치핵을 갖고 계신 분들 중 많은 분들이 변비를 같이 갖고 계신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 특징이 변비에 대한 두려움으로 화장실에 미리 가서 앉아 있는 습관인데요, 이건 치핵에도 정말 좋지 않으며 변비를 해결하는 데에도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대변은 S결장(직장에서부터 30Cm 위)을 거쳐 직장으로 배출하게 되는데, 아직 변이 직장에 도달하기도 전에 변을 보려고 노력한다면 복압은 더욱 상승할 것이고, 그로 인해 치질과 변비는 악화될 것입니다.

 

결론은 미리 가서 앉아있지 않는 것을 추천해 드리며 최대한 변을 참은 뒤 변을 보아야 배에 압력이 들어가지 않고 짧은 시간에 해결할 수 있습니다.

 

tip) 좌변기에 앉을때 앞으로 숙여서 앉으면 복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뒤로 몸을 젖힌 상태로 다리를 꼬고 앉으면 배에 힘을 줄 수 없어서 복압 상승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2) 좌욕

 

좌욕은 이미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신 부분이라 생각하는데요, 어차피 수술을 하실 거라면 수술 후에도 좌욕은 해야 하니 우선 좌욕을 미리 해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

 

온도는 42도 전후로 하는 것이 좋으며 한번할 때 10분에서 15분정도 사이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횟수에 대한 제한은 없으며 자주할 수록 좋습니다. 좌욕을 할때 항문을 조였다 풀었다 반복을 하면 더욱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주의하실 점은 반신욕이나 좌욕으로 대신할 수 없으며 반드시 엉덩이 부분만을 담가 좌욕을 해야 됩니다.

 

결론 및 정리

 

이상으로 치핵 수술 안하면 어떻게 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치핵 자연 치유를 통해 자연 치유를 해보시는 걸 추천해 드리지만 심할 경우 반드시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 치료하셔야 합니다. 수술이 필요한 경우인지 아닌지는 정확한 진단을 통해 결론은 내릴 수 있으니 이 점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