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유증 살빼면?? 사람은 누구나 말 못할 비밀을 갖고 있는데요, 그중 생각보다 많은 남성분들이 힘들어 하고 계신 질병이 있습니다. 바로 여유증 인데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여유증 환자 비율이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고 합니다.
‘여유증 살빼면 낫는 거 아니냐’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사실 이 질병은 그리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이 글에서 여유증 자가진단에서 부터 원인, 극복 방법 등 여유증에 대한 모든 것을 여러분께 알려드리겠습니다.
여유증 살빼면??
여유증 발병 원인 메커니즘 이해
여유증이란 남성의 유방 성장이 여성의 것과 비슷하게 발달하는 것을 뜻하는 데요, 남자와 여자 유방의 성장 메커니즘도 서로 비슷합니다. 남성의 유방 성장에는 여성과 마찬가지로 에스트로겐, 성장 호르몬(GH) 및 IGF-1가 필요하며 보통 남성의 경우 에스트로겐과 안드로겐이 비율이 일정합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든 이 비율이 깨지게 되면 남성형 여유증을 유발할 수 있게 됩니다.
여유증은 보통 살면서 세 번 정도 발현 될 수 있는데, 첫 번 째는 출생 직후입니다. 남성과 여성 모두 신생아 시절에 여유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신생아의 유방 조직을 자극하는 에스트라디올과 프로게스테론(산모가 생성)의 태아 혈중 수치가 높기 때문이며, 신생아의 여유증의 경우 대게 몇 주 정도 지속되다가 대부분 자연스레 호전됩니다.
또 하나는 2차 성징이 일어나는 사춘기 시절에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실제 연구에 따르면 사춘기 남자아이의 60%가 14세까지 임상적으로 감지할 수 있는 여성형 유방을 가지고 있다고 말합니다. 사춘기의 경우는 안드로겐 생산 감소 또는 순환 안드로겐의 방향족화 증가로 인해 여유증이 발생하게 되며 대부분 발병 후 3년 이내에 자연치유됩니다.
마지막으로 성인형(병적) 여유증입니다. 성인 되어서도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여유증 상태가 고착된 경우 치료를 요하는 상태가 됩니다. 출처 : Gynecomastia: Etiology, Diagnosis, and Treatment
여유증 살빼면??
그렇다면 여유증 살빼면 이 질환을 고칠 수 있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정답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입니다.
여유증은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하나는 가성여유증(지방형 여유증)이고 또 다른 하나는 진성여유증(유선조직형 여유증)입니다. 가성과 진성은 지방 비율로 나눌 수 있는데 육안으로는 파악하기 힘들며 유방초음파 또는 병리조직검사를 통해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습니다.
가성 여유증의 경우 유선 조직이 발달하는 것이 아닌 단순히 가슴 부위에 지방이 과도하게 축적되어 생기는 여유증입니다. 불행 중 다행인 것은 대한민국에서 여유증을 갖고 있는 90%의 남성이 이 가성여유증에 속한다는 점입니다. 가성 여유증은 운동 또는 지방흡입 등 여러 방법을 통해 비교적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본인의 비만도를 측정해보고 싶으신 분은 여기(링크)를 눌러주세요
하지만 진성 여유증의 경우 그 치료가 가성에 비해 힘든데요, 단순히 지방이 아닌 유선 조직 자체의 발달로 인한 여유증이기 때문입니다. 심한 진성여유증의 경우 외과적 수술을 통해 유선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여유증 살빼면 오히려 지방이 과도하게 빠질 경우 수술이 더욱 힘들어질 수 있다고 전문의들은 말합니다.
여유증 판별
우선 진성 여유증의 경우 사이먼 분류법(Simon Classification of gynecomastia)에 의해 아래 사진과 같이 총 4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2단계-A이상의 경우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단, 만 18세 이하의 경우 6개월 이상의 관찰기간을 요함)
- 1단계 : 유선 조직이 크지 않고 유두 및 유륜 주변만 발달한 경우
- 2단계-A : 유선 조직이 발달하여 가슴이 튀어나온 경우
- 2단계-B : 가슴이 튀어나오는 것과 동시에 아래로 처진 경우
- 3단계 : 유선이 매우 발달하여 아래로 과도하게 처진 경우
우선 집에서 가성인지 진성인지 촉감으로 대략적으로 여유증 판별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진성 여유증의 경우 멍울이 만져질 수 있으며 가슴이 부드럽기보다는 단단한 촉감이 느껴질 확률이 높습니다. 반면 가성 여유증의 경우 지방으로 인한 여유증이기 때문에 촉감이 부드러우며 좌우가 동일한 모습을 하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외관적인 모습으로 자가진단을 해보자면
- 체중이 늘거나 줄어도 가슴 부위는 빠지지 않는다
- 왼쪽과 오른쪽 가슴이 비대칭이다.
- 가슴에 몽우리가 크게 잡힌다.
- 옷을 입을 때 가슴이 부각되어 보인다.
- 유룬 주변이 전체적으로 봉긋하게 솟아올라있다.
이런 다섯 가지 특징이 있어 이런 방법을 통해 대략적으로 여유증 여부를 파악할 수 있으며, 만약 여기에 해당할 경우 가까운 비뇨기과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해 드립니다.(2023년 4월 1일부로 여유증 초음파 검사 비용 건강보험이 적용이되어 평균 1~3만원 정도에 검사 받으실 수 있습니다.)
여유증 치료 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여유증 치료 3가지 방법(바로가기)를 클릭해주시기 바랍니다.
더욱 자세한 여유증 자가진단 방법이 궁금하신 경우 여유증 판별(바로가기)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tip) 실비보험이 들어 있을 경우 보험 약관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초음파 비용과 수술비용, 입원비용(하루 6시간)을 환급 받으실 수 있으니 반드시 확인이 필요하며 여유증 수술 특성상 바로 다음날 부터 일상 생활이 가능합니다.
병원은 광고를 많이 하는 곳 보다는 수술 케이스가 많은 병원을 추천합니다. 여유증 수술 족보(바로가기)가 궁금하신 분은 링크를 클릭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유증 극복 운동
여유증은 운동으로 극복 가능합니다. 물론 과도하게 유선이 발달하여 수술로만 치료가 가능한 매우 심한 경우인 경우 힘들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 이전 단계이며 운동으로 지방제거를 통해 극복이 가능한 정도입니다.
사람마다 유선 조직의 양은 전부 달라서 정확히 이렇다 할 기준은 없지만 등 운동, 어깨 운동 등을 통해 몸의 볼륨을 키우고 몸에 있는 지방 비율을 줄인다면 그전에 비해 많이 개선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본인의 체지방 비율을 계산해보고 싶으신 경우 비만도 계산기(바로가기)를 클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인클라인 벤치프레스
평범한 벤치가 아닌 비스듬히 세워진 벤치에서 실시하는 벤치프레스로 가슴의 상단을 자극함으로써 여유증을 가진 분들의 가슴 하부가 아닌 가슴 상부를 성장시켜 전체적은 볼륨을 맞추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플랫 벤치에 비해서 부상 확률이 적으며 삼각근을 동시에 키울 수 있어 여유증을 가진 분들에게는 알맞은 운동 방법입니다.
2) 밀리터리 프레스
바벨이나 덤벨을 이용하여 머리 위로 들어 올리는 동작으로 삼각근에 전반적인 자극을 줄 수 있는 운동입니다. 회전근개 부상위험이 있어 주의를 요하며 어깨에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은 높은 무게보다는 낮은 무게로 횟수를 늘리시는 걸 추천합니다.
3) 랫풀 다운
마지막으로 등 운동인데요, 우리 몸의 볼륨을 가장 많이 키울 수 있는 운동입니다. 전체적인 몸의 볼륨이 증가하면 상대적으로 가슴 부분은 작게 보이게 됩니다. 우리의 몸에 대부분의 근육은 허벅지와 등에 존재하는데, 랫풀 다운은 턱걸이와 유사한 운동으로 초보자들도 쉽게 등 근육인 광배근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 방법입니다.
결론 및 정리
이렇게 여유증에 대한 모든 부분을 살펴 보았는데요, 단순히 여유증 살빼면 치료가 가능하지 않고 본인 상태에 따라 여유증 판별을 하고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만약 본인이 여유증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비뇨기과에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걸 추천해 드리며, 무작정 수술을 하는 게 아닌 적절한 운동을 통해 극복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단기간에 얼굴이 하얘지는 방법(링크)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링크를 눌러 정보 얻어가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